일반적인 화상치료
표층 2도 화상
대개 입원화자의 경우 표층2도 화상은 소아 열탕화상에서 많으며 단독보다는 깊은 화상과 같이 포함되어 있다. 입원 후 치료를 통해 수상 후 약 1 ~3주 이내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자연 치유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대개의 경우 창상의 일부는 치유되고 또 다른 깊은 창상은 치유되지 않은 채 시일 을 더 오래 끌게 된다.
심부 2도 화상
심부 2도 화상은 표층 2도와 3도 화상이 같이 혼재해 있는 경우가 많아 치료가 상당히 까다롭다. 간단한 치료만으로도 치유가 가능하지만 수술을 요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적절히 치료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치료기간도 3주 ~ 8주까지 아주 다양하며, 치유후 흉터는 물론 기타 합병증이 생기기 쉬워 치유 후에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술적 방법을 통하여 치료기간 단축 및 반흔발생을 감소시킬 수는 있다.
3도 화상
일반적인 치료에 의해서는 치유되지 않으며 거의 대부분 수술치료를 요한다. 상처부위가 작고 신체의 덜 중요한 부위의 상처가 있는 경우는 일반적인 치료로 치유되기도 한다. 다만 3도 화상을 수술하지 않고 그냥 치유시켰을 경우 창상치유에 걸리는 시간은 최소 2달 이상이 되며 창상 치유 후 창상이 뒤틀리거나 비후성반흔이 생겨 흉터가 수술한 것보다 더 심하게 발생할 수 있다.

수술치료
가피 절개술
가피란 화상으로 인하여 손상된 죽은 조직을 말하는데 사지에 심부 2도 또는 3도 화상을 원통형으로 입으면 사지 말단으로 가는 혈액순환이 장애를 받게 된다. 가피 아래에 부종이 발생하면서 혈행 장애를 일으켜 사지 저림증 및 무감각증과 손가락 통증으로 나타나며, 심한 경우 사지괴사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사지의 옆면이나 안쪽면을 따라 절개를 가해 가피압력으로 생긴 혈행 장애를 완전히 풀어주는 절개술을 시행해야 한다.
가피 절제술
화상이 심한 경우 발생하는 가피를 절제하는 시술로 가피 조직은 그냥 두면 점점 염증원으로 작용되어 환자에게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수술을 통해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자가피부이식수술
자기의 피부를 이용하여 화상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방법이다.
동종피부이식수술
다른 사람의 피부 즉 사체의 피부나 부모, 자식의 피부를 이용하여 이식수술을 하는 방법으로 광범위한 화상에 주로 이용된다. 이식된 피부는 2~3주가 지나면 거부반응에 의해자연 탈락된다.
이종피부이식수술
동종피부 대신 이종피부 즉 동물의 피부를 가공 처리하여 이식하여 주는 방법이다. 이식효과는 동종피부를 이용했을 때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큰 차이가 없다.
인공피부이식수술
피부는 조직적으로 표피층, 진피층, 피하조직으로 나눌 수 있는데 3도 화상의 경우 화상으로 인해 피부의 전층이 손상을 입게 된다. 따라서 인공피부라 함은 피부의 전층 중 진피층을 대신할 수 있는 피부를 말한다. 따라서 피부의 제일 바깥 층인 표피층에 대해서는 이식수술을 별도로 행하여야 한다. 수술 후 발생되는 피부의 경화, 피부구축 및 비후성 반흔 형성을 어느 정도 막을수있다.